팁 작성에 앞서, 개념을 알기는 하지만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이나 다시 한 번 복기하면 좋을만 한 것들을 정리해둔 것이기 때문에
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✶ 조건문
*블럭 { } 내의 문장들은 탭(tab)으로 들여쓰기(indentation) 해주는 것이 코드를 알아보기 쉬우므로 꼭 해주도록 하자.
*블럭 내의 문장이 하나뿐일 때는 괄호 { }를 생략할 수 있다.
*if~else if~ else 구문에서 ‘else 구문’은 생략이 가능하다.
*’중첩 if문’에서 괄호가 생략되었을 때, else 블럭은 가까운 if문에 속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괄호를 써주는 것이 범위를 명확히 구분하는데에 도움이 된다.
*’switch문’은 단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할 수 있어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해야할 경우 적절하다. ‘break’ 키워드를 만나면 ‘switch문’을 빠져 나온다.
→ 다만 조건식의 결과값이 무조건 정수 또는 문자열이어야 하고 case문의 값은 상수이고 중복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사용해야한다.
*’case문’에서 ’break문’을 생략하면 다른 ‘case문’의 ‘break문’을 만나거나 switch문 블럭 { }의 끝까지 모든 코드들을 수행한다.
*난수를 얻는데 사용하는 메서드
→ Math.random() : 0 <= n < 1 중 랜덤 출력
✶ 반복문
*for문 : 초기화, 조건식, 블럭 { }, 증감식
→ 조건식이 참인 동안 블럭 내부를 수행한다.
*조건식에 변수를 2개 이상 사용할 수 있다.
Ex> for(int i=1, j=5; i<=5; i++, j—) { … }
*’for문’에서 초기화, 조건식, 증감식을 모두 생략하면 조건식은 참으로 간주되고 무한 반복문이 되며 블럭 내부에서 조건문을 통해 탈출 구문을 만들어주어야한다.
*while문 : 조건식, 블럭 { }
→ 반복 횟수를 모를 때 유용하며, 조건식이 참이면 블럭 내부를 수행하며 증감식 또는 조건에 따른 탈출문을 통해 반복문을 빠져나와야 한다.
*’do~while문’은 블럭 { }을 먼저 수행한 후에 조건식을 평가한다.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반복적으로 입력을 받아 처리할 때 유용하다.
*break문
→ 자신이 포함된 가장 가까운 반복문 1개를 벗어난다.
*sum += i; ++i;
→ sum += i++; 한 줄로 축약 가능
*continue문
반복문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‘for문’에서는 증감식으로 이동하고 ‘while문’에서는 조건식으로 이동한다. 다중 반복문의 경우 특정 반복문에 이름을 붙여 하나 이상의 반복문을 탈출 가능하다.
Ex> A: for(int i=0; i<n; i++) {
continue A;(or break A;)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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